2023. 2. 27. 13:41ㆍ작업일지/외주
나의 전공이었던 애니메이션은 졸업 이후에 거의 쓸 일이 없었다. 학교를 다닐 때, 애니메이션 작업을 잘하던 학생이 아니었고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이 괴로웠기 때문이다. 그랬기에 이야기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화를 더 많이 생각했었다.
한때 나의 포트폴리오를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한 적이 있었는데, 학생 때 만든 애니메이션 과제를 보고 의뢰가 들어와 몇 개의 외주를 한 적이 있었다. 대부분은 편집이나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조언이라 나의 작업 자체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 외주들이었다.
이 중에서 다른 사업을 하고 있던 나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는 외주일이 있었다. 대진대학교 영화과 졸업작품 중에 '마이마이'라는 작품에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일을 했던 것이다. 다 합쳐도 1~2초가량밖에 안 되는 아주 간단한 애니메이션이었지만 내 작업물이 영화 안에서 재미있는 효과를 준다는 게 그때는 뿌듯했었다. 웹상에 영화가 공개되어 있다면 이 게시물에도 링크를 해두고 싶지만 아무리 찾아도 없는 것을 보니 감독님이 공개하시지 않은 모양이다.
여기에는 간단하게 내가 작업한 부분만 편집하여 올려본다. (감독님께 포트폴리오 용으로 허가받았던 부분들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bAJZK/btr1bkW4Rie/gSfrbxKzSms5wmrRWWlvk1/img.gif)
먼저 타이틀이 뜰때 소녀가 들고 있는 마이마이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여 단순하게 트레이싱을 통해서 완성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G80Ub/btr0H762Rbq/pDdAejvNFsZk6tHs6B1LFk/img.gif)
다음은 영화에서 상상력이 들어간 장면이다. 주인공이 마이마이를 들으며 춤을 출 때 액자 속에 있던 도둑(?)들이 액자를 빠져나와 함께 춤을 춘다. 마치 탈옥수처럼 좀 더 익살스럽고 음흉하게 탈출하는 모습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sb3uB/btr07Ay9FgV/KHfbng48se7Z4FCZKgbKok/img.gif)
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장면은 주인공 소녀의 감정을 표현한 장면. 감독님은 가슴에서 검은 줄이 나와 낙서하듯 화면을 가득 메우는 장면을 이야기했지만, 좀 더 애니메이션에 가까운 표현 방법을 제안했다. 그래서 가슴에 금이 가고 무너져 내리는 것으로 표현했다. 이때 유리가 깨지는 효과음으로 처리를 해서 상영회 때 꽤나 강렬한 느낌을 받았다.
감독님이 내 작업물들을 받아봤을때, 동기들이 감탄했다는 말을 전해주셨다.
그 말만으로도 뿌듯했던 작업이었다.